어린이집이나 한식 식당 관련 등 한식조리사 자격증이 있어야 취업이 가능합니다. 조리사 자격증으로 한식, 일식, 중식, 양식 등 조리사 자격증도 다양합니다. 조리사자격증에 관하여 정리해 볼까 합니다. 

 

요리사와 조리사의 차이

요리사 : 전문으로 음식을 만드는 기술자

조리사 : 식품 위생법 규정에 의한 소정의 면허를 소지하고 음식점 이나 집단 급식소에서 식품의 조리를 직업으로 하는 사람 음식점에서 음식을 만드는 사람

조리기능사 전망 (한식조리기능사)

1인가구가 늘어나고 고령화와 맞벌이 등으로 외식산업은 발전하고 무료 학교 급식과 대기업등 회사내에서 급식을 운영하면서 조리사 고용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한국고용정보원(2017년) 자료에 의하면 향후 10년간 주방장 및 조리사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고, 코로나로 자영업 음식점들의 위기도 많았지만 미래의 식문화의 발전으로 외식산업은 계속 성장세 입니다.

학교급식소에서 근무하시는 분들은 조리사, 조리실무원등 교육공무직 입니다. 초등학교나 중학교 급식소에 취업을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조리기능사 취득이 필요 합니다. 안정적인 취업을 원한다면 학교 급식소로 좋은 곳이 없는거 같습니다. 

 

한국조리사에 대한 더 많은 정보 바로가기

 

조리기능사 취득방법

 

한식조리기능사

필기 시험 :  한식 재료관리, 음식조리 및 위생관리 / 객관식 4지 택일형 60문항(60분)

실기 시험 :  작업형(70분 정도) 100점 만점 60점이상

 

일식조리기능사

필기 시험 : 일식 재료관리, 음식조리 및 위생관리 / 객관식 4지 택일형 60문항(60분)

실기 시험 : 작업형(70분 정도) 100점 만점 60점이상

그외 양식, 중식 조리기능사 취득방법은 같은 방법으로 취득하게 됩니다.  한식조리기능사 취득할때 여유가 있으신 분들은 다른 조리가능사도 함께 취득하는 편입니다. 

 

한식조리기능사(중식, 일식) 필기시험 기출문제 바로가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