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pixabay

코인판이 뜨겁게 닳아오르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살짝 주춤하다가 다시 천천히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이더리움은 역대 최고가를 갱신했습니다.

비트코인이 암호화폐의 상징이라고 한다면, 실제 사용화는 아마도 이더리움 위주로 될 것으로 예상이 되기 때문이 아닐까요?

 

아무튼 이렇게 뜨거운 코인 시장에서 수동매매를 하시나요? 자동 매매를 하시나요?

워렌 버핏 같이 가치주 위주로 투자하는 사람이라면 코인을 넣어놓고 언젠간 올라갈 것이다 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아직은 그런 시기가 아닐 수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사람들이 코인을 장기적인 투자보다는 단기적인 투자 또는 단타 위주로 투자를 하게 됩니다.

단타로 코인을 투자해본 분들은 잘 아실 것입니다.

떨어질 것 같아서 팔았떠니 바로 상승하는 경우! 그 반대인 상승할 것 같아서 샀더니 바로 떨어지는 경우!

하루 종일 거래소 상황판에서 눈을 떼지 못하는 상황!

이런 점이 피곤해서 코인판을 떠나는 분들도 적지 않습니다.

 

코인 자동 매매 VS 수동 매매 선택은?

출처 : pixabay

저의 경우 코인을 처음에는 수동으로 매매를 했었는데요. 현재는 자동으로 하고 있습니다.

(불법이 아니냐 물을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코인 자동 매매를 하라고 코인 거래소에서 API 까지 제공하니 불법이 아니란 점!)

 

두가지 방법 모두 장단점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의 경우는 자동 매매를 선택했습니다.

그 이유를 말씀드리려 하는데요. 먼저 코인 자동 매매의 장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코인 자동 매매의 장점

 

1. 잠도 자고 다른 일을 할 수 있다.

2. 감정에 휘둘려 매매를 하지 않는다.

 

2개 밖에 없어서 실망하셨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위에 언급한 2가지는 코인 투자에서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자동 매매란? 나 대신 시킨대로 해주는 트레이딩 매니저(출처 : pixabay)

하루 종일 코인만 보고 있는 분들도 많습니다. 물론 오르락 내리락 하는 것을 보는 재미가 있어서 그런것도 있겠죠.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직장 생활이나 가정을 돌보거나, 학업을 하는 사람들입니다.

24시간 끝없이 돌아가는 코인판을 수동으로 직접 투자를 하는 경우 본업에 소홀해 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건강을 해치게 됩니다. (돈벌어서 병원비 낼 것은 아니자나요)

 

또한 급격한 시세 변동이 발생하면 패닉 바잉, 패닉 셀링 등의 합리적이지 못한 판단을 하는 경우도 다수 발생하게 됩니다.

내가 생각했던 목표가격 또는 지표상 변곡점 등 설정한 세팅에 따라서 감정의 동요 없이 자동으로 해주게 됩니다.

 

코인 자동 매매의 단점

 

코인 자동 매매가 장점만 있겠습니까? 단점도 존재합니다.

 

1. 하락장에서는 자동 거래 매매가 별 효과가 없다.

2.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어야 한다.

3. 로직을 만드는 것이 쉽지 않다.

4. 테스트 기간이 길다.

5. 자동 매매를 해도 매번 돈을 버는 것은 아니다. (로직에 따라서 그 비율을 줄일 수 있습니다.)

 

구글에 검색만 해봐도 파이썬 등 여러 프로그램으로 코인 자동 매매 툴을 만드는 예제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최소한 설명을 보고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어야 하며(노력으로 극복하는 분들도 있음), 해당 예제는 가장 중요한 로직을 아주 심플하게 구현한 것입니다.

 

컴퓨터가 상황에 맞게 코인 매매를 할 수 있도록 로직을 구성해줘야 하는데요.

이를 위해서, 다양한 방법의 투자 방법론이 바탕이 됩니다. 코인이나 주식이나 차트에 관계된 이론을 바탕으로 자동 매매 프로그램을 만들게 되는데요.

로직을 위해 방법론에 대한 공부가 필요(출처:pixabay)

이와 관련해서 방법론의 이론을 많이 접하고, 연구가 필요하고 본인의 경험이 바탕이된 정보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완성된 자동 매매 프로그램은 최소 6개월에서 1년간 테스트를 진행하게 됩니다.

 

1년간 테스트를 해서 만족할만한 수익률이 나면 프로그램이 완성된 것일까요?

그럴수도 아닐수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코인판은 어떻게 변할지 아무도 알 수가 없습니다.

내가 1년간 테스트한 것이 앞으로 나올 코인판의 모든 경우의 수를 다 커버한 상태라고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어찌되든 이렇게 완성한 코인 자동 매매 프로그램!

 

실제로 돌려보면서 매매마다 로그를 남긴 뒤, 일정 기간마다 확인을 해야 하는데요.

현재까지 수익율은 나쁜 편은 아닌데, 로그를 분석하면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2080 법칙 아시나요? 제가 만든 로직이 아직 부족해서일지 모르나, 대략 80%의 매매는 손해를 보았고, 20%가 전체 수익의 80%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제가 만든 프로그램의 결과이지 모두가 그런 것은 아닙니다.)

 

지금까지 내용에 입각하면 저는 수동 매매보다 자동 매매를 권하는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차피 수동으로 하나 자동으로 하나 상승장에서는 수익을 낼 확률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건강도 챙기고 수익도 낼 수 있는 자동 매매가 당연한 선택이 아닐까 싶습니다.

 

코인 자동 매매를 패시브 인컴이라 생각하자

패시브 인컴 : 돈을 만드는 기계(출처:pixabay)

혹자는 존버는 승리하는데, 손절만 하다가 본전도 못찾는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큰 돈을 벌고 싶어하나 손절, 익절 목표가가 없이 투자하는 분들이 하시는 말씀인데요.

조금 다른 의미로 생각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본업이 아닌 이상, 코인 및 주식 투자는 자동으로 돈을 만드는 기계라고 보는 것입니다.

내가 잠든 상태에서도 혹은 내가 다른 일을 하고 있어도 그리고 내가 휴식을 취하고 있어도 적든 많든 돈을 만들어 내는 패시브 인컴인 것입니다.

아무런 노동도 하지 않았는데, 돈을 벌어 주니 얼마나 좋습니까? 한달에 코인 자동 매매로 30만원 밖에 못번다고 실망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런 기계를 10개로 늘리면 300만원이 되는 것입니다. 즉, 물이 들어오는 파이프라인을 늘리면 되는 것입니다.

 

글 마무리

 

어떤 코인이 5분만에 1000배가 올랐다며 이슈가 되기도 하는데요.

그런 것만 보면, 소위 잡 코인에 투자했다가 돈을 잃게 되는 것입니다.

정말 좋은 코인일수 있지만, 대부분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입니다.

 

비트코인의 가격, 이더리움의 현재 가격이 하루아침에 만들어진 것이 아닙니다.

물론 급반등하는 시점이란 존재하지만 몇년간 꾸준히 오르락 내리락 하면서 우상향을 하는 것입니다.

적당한 투자금을 이용해서 본업을 망치지 않으면서 꾸준히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것이 꼭 코인 자동 매매일 필요는 없습니다.

논리적이고 이성적인 사람이라면, 몸을 망치지 않는 수준에서 수동 매매, 가치 투자 모두 가능합니다.

패시브 인컴을 만들기 위해 고민하고 노력하고 있음이 중요한 것이겠죠?

 

지금까지 코인 투자 자동매매 VS 수동매매에 대한 저의 개인적인 의견이었습니다.

+ Recent posts